마케팅의 기본기, 유튜브 마케팅 완벽 가이드

마케팅의 기본기, 유튜브 마케팅 완벽 가이드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SNS마케터 김케팅입니다. 유튜브가 최고의 마케팅 채널이란건 다들 아실텐데요, 당장 저만 해도 하루에 1시간 이상은 유튜브 앱을 사용해 영상을 보고 있습니다.

이렇듯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사용하는 유튜브에서 제대로 된 마케팅을 한다면 유니콘 기업도 금방 달성 할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에 더욱 어렵고 정확한 마케팅 방법론이 현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는 유튜브 마케팅을 8년이상 해왔으며, 유튜브의 코드를 직접 분석하고 알고리즘을 파헤쳐봤습니다. 국내에 저만큼 유튜브 마케팅을 제대로 하고, 잘 하는 사람은 절대 없습니다. 오늘 제가 아무도 파헤치지 못한 유튜브가 숨기고 있는 비밀과 함께 완벽한 마케팅 가이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만 마스터해도 여러분은 유튜브 마케팅으로 혼자서 수천, 수억원을 버실 수 있을겁니다.




유튜브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유튜브는 현재 세계 2위 검색엔진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24년 1월 기준 1인당 유튜브 월 평균 사용시간이 40시간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말은 유튜브가 현재 카카오톡만큼 전 국민이 사용하는 앱이며 사용시간은 점점 늘어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최근 5년동안 유튜브의 사용시간은 2배 이상 늘어났고, 지금도 평균 사용시간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모인 광장과도 같은 곳에서 제대로 내 상품, 서비스를 홍보하고 내 고객을 모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토록 전 국민이 이용하는 SNS는 지금까지 하나도 없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도 유튜브만큼의 사용량을 달성한 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지금은 유튜브의 시대입니다. 유저 입장에선 네이버의 블로그나 카페에 너무 심한 광고 포화상태로 검색엔진의 신뢰도를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유튜브는 효과적인 대안입니다. 유튜브 검색량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고, 해외에선 오히려 구글보다 유튜브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영상은 사진보다 훨씬 더 생동감 있고 실시간으로 확실한 정보를 전달 할 수 있기에,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받아들이는게 쉬우며 이해하기에도 더욱 쉽습니다. 고객이 더 쉽게 이해한다면, 당연히 글이나 사진보단 영상을 쓰는게 맞겠죠?




유튜브에서 마케팅 효과를 얻는 법

유튜브는 대기업이나 돈을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특혜를 주지 않습니다. 예비 창업자도 글로벌 기업과 경쟁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이며 유일무이한 마케팅 툴입니다. 그리고, 영상을 올리게 되면 채널에 영상이 남아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벽한 채널인 유튜브에서 마케팅 효과를 얻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어떤걸 해야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유튜브의 마케팅 수단은 총 세가지로 나뉩니다.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하고 검색과 알고리즘을 통해 자연스러운 홍보효과를 얻는 방법과, 대형 유튜버나 연예인의 채널에 PPL 광고를 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유료 광고가 있습니다.

먼저, 유료 광고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지 않은 일반 유저에게 동영상 재생 전 노출되고, 동영상 중간에 노출되는 등 영상 시청을 할 때 간헐적으로 노출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며, 구글 애즈 툴에서 광고의 비용대비 효율을 직관적으로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PPL은 대형 유튜버일 수록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소상공인이나 예비 창업자라면 이 방법은 생각조차 할 수 없습니다. 비용이 높으니 효과만 좋으면 되겠지만, 유튜버마다 홍보 효과가 다르고 시청자층이 다르기에 확실한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도 미지수입니다.

마지막으로 채널이 활성화 되어 검색과 알고리즘을 통한 노출이 되는 방법입니다. 자연스럽게 노출되며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한 사람들에게도 노출되어 마케팅 효과가 가장 큽니다. 다만 시간이 오래 걸리며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확실히 채널이 활성화 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런데, 큰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유료 광고나 PPL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채널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면 당연히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요? 지금부터 저 김케팅이 가진 비밀무기, 유튜브 채널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광고와 채널 활성화의 차이

상세한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채널을 활성화 시키는 것보다 구글 광고가 훨씬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유튜브는 SNS로, 광고의 클릭율이 특히 모든 채널 중 가장 낮은 편에 속하며 광고를 제대로 보는 사람은 100명 중 한명이 될까 말까입니다.즉 많은 사람에게 노출을 하더라도, 전환이 될지는 미지수죠.

근데, 일반 영상은 어떨까요? 나에게 필요한 정보가 있는 동영상이 5분이라면 대부분 끝까지 보거나 영상의 80%는 시청합니다. 영상의 퀄리티가 좋고 재밌을 수록 시청 시간이 늘어나죠. 그리고, 이 사람들에게 영상을 보여주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0원입니다. 비용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는데, 오히려 노출이 많이 되면 될 수록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노출을 무료로 하는데다가 영상의 모든 부분을 시청하고 내용을 이해하려 하는 잠재고객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채널인데, 아직도 영상 업로드보다 유료 광고가 나아보이시나요? 이젠 가장 저렴한 비용과 노력으로 알고리즘을 활용 할 때입니다. 광고의 경쟁자가 늘어나면서 CPM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간 지금, 광고로 수익을 얻는 시장 전체가 레드오션입니다.




알고리즘을 이용하는법

그럼 유료광고보다 훨씬 효율이 좋은 마케팅 수단인 알고리즘을 제대로 이용하는 방법은 뭘까요?

우선 알고리즘을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는게 중요합니다. 알고리즘은 ‘머신러닝’ 기반입니다. 즉, 많은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스템이 직접 학습을 합니다. 알고리즘을 학습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많은 시청자를 유입시켜 영상을 시청하게 만드는 것 뿐입니다. 그래야만 학습 재료인 기존 시청자와 ‘비슷한’ 시청자에게 알고리즘을 통해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근데 애초에 알고리즘으로 노출이 되지 않는데 어떻게 알고리즘을 학습 시켜야 하냐고 묻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래서 제가 이전에 말씀드렸던대로, 알고리즘이 아닌 또 하나의 방법인 ‘검색 유입’을 만들어 시청자를 모아 알고리즘을 학습시켜야 합니다.

내 영상, 채널의 테마에 맞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는 매우 질좋은 알고리즘의 학습 재료이며 내 영상과 채널에 부합하는 시청자입니다. 이 시청자들과 비슷한 성향을 가진 유저들의 피드에 영상이 노출되며 이렇게 알고리즘의 루프가 시작됩니다.

결과적으로 내 영상의 시청자와 ‘비슷한’ 시청자에게 영상을 알고리즘을 통해 노출시키므로, ‘비슷한’ 시청자가 많아지려면 내 영상의 기본적인 시청자 수가 많아야 합니다. 학습 재료가 방대해야 결과물로 도출하는 알고리즘 노출 모수도 방대해 질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 루프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으로 검색 유입을 진행한다면, 기본적인 방법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SEO 방법론에 맞춰 영상을 업로드하고 막연하게 기다리는 방식으로는 채널이 활성화 되는데 3년이 걸릴 수도 있고 심지어 10년이 넘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 시간적 문제를 모두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 유튜브 상위노출밖에 없습니다. 유료 광고나 PPL보다 수십배 더 저렴하게, 특정 검색어에 영상을 노출시켜 기본적인 홍보효과도 가져가면서 채널의 알고리즘 학습을 위한 실제 시청자를 손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라이크스토어의 유튜브 상위노출은, 100% 보장형 노출이며 알고리즘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역방향 알고리즘을 통한 채널 자동 분석과 작업 설계를 통해 확실한 알고리즘 활성화와 함께 키워드의 검색 유입 또한 극한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리소스가 필요한 서비스이다보니 진행은 하루 10팀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대한 문의나, 상위노출 작업이 필요하시다면 우측 하단 카카오톡으로 바로 문의해주세요! 궁금하신 내용을 상세하게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가장 중요한 유튜브 운영의 기본

마지막으로, 알고리즘을 활용하거나 유료광고를 진행하더라도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99%는 대부분 기본이 지켜지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기가 탄탄해야만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이는 모든 마케팅 채널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그 어떤 채널이라도 기본이 안되어 있으면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지켜야 하는 기본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매력적이고 자극적이며 눈에띄는 썸네일
2. 단순한 조회수나 구독자가 아닌 채널의 알고리즘 성장으로 KPI를 설정 할 것
3. 한달에 2개 이상 꾸준한 영상 업로드
4. 적절한 레퍼런스, 경쟁사 참고하기
5. 동영상의 다음 부분이 궁금하도록, 끝까지 볼 수 있는 영상 콘티 작성
6. 시청자와의 상호작용
7. 초반 10초에서 큰 흥미를 끌 수 있는 후킹


이 일곱가지만 지켜도 여러분의 채널이 성장하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을겁니다. 다만, 조금 더 빠르게 성장하는가, 느리게 성장하는지가 달라질 뿐입니다.

라이크스토어에선 100개가 넘는 채널을 직접 10만 구독자가 넘는 채널로 키우고 판매하던 제가 직접 컨설팅을 통해 빠른 성장을 만들어드립니다. 성장은 저에게 맡기고, 여러분은 기본기를 키우는데 집중하세요. 기본기가 탄탄 할 수록 채널은 더욱 빠르게 그로스해킹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마케팅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궁금하셨던 점이나, 운영에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우측 하단 카카오톡 문의하기로 문의해주세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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